실기 문제 풀이 중 오답 정리한 내용으로 순서는 뒤죽박죽이니 [ctrl] + [F] 추천
3A
1. Authentication
- 접근을 시도하는 가입자 또는 단말에 대한 식별 및 검증
2. Authorization
- 검증된 가입자가 단말에게 어떤 수준의 권한과 서비스를 허용
3. Accounting
- 리소스 사용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관리하는 서비스
DCL 데이터 제어어
GRANT
- 사용자에게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권한을 부여한다.
REVOKE
- 사용자에게 부여했던 권한을 회수한다.
ARP Spoofing
특정 호스트의 MAC 주소를 자신의 MAC 주소로 변경, 희생자로부터 특정 호스트로 나가는 패킷을 공격자가 가로채는 공격기법
Coupling 결합도
1. 내용 Content
- 모듈 내부에 있는 변수나 기능을 다른 모듈에서 사용
2. 공통 Common
- 전역 변수를 참조하고 갱신하는 식으로 상호작용
3. 외부 External
- 두 개의 모듈이 외부에서 도입된 데이터 포맷, 통신 프로토콜, 또는 디바이스 인터페이스를 공유
4. 제어 Control
- 다른 모듈의 내부 논리 조직을 제어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어 신호를 이용하여 통신
5. 스탬프 Stamp
- 모듈 간의 인터페이스로 배열이나 객체, 구조 등이 전달
6. 자료 Data
- 모듈 간의 인터페이스로 전달되는 파라미터를 통해서만 상호 작용
응집도 Cohesion
1. 우연적 응집도 Coincidential Cohesion
- 모듈 내부의 각 구성요소가 연관이 없을 경우
2. 논리적 응집도 Logical Cohesion
- 유사한 성격을 갖거나 특정 형태로 분류되는 처리 요소들이 한 모듈에서 처리되는 경우
3. 시간적 응집도 Temporal Cohesion
- 특정 시간에 처리되어야 하는 활동들
4. 절차적 응집도 Procedural Cohesion
- 순차적으로 수행할 경우
5. 통신적 응집도 Communication Cohesion
- 동일한 입출력 사용해 다른 기능 수행하는 활동들이 모여있을 경우
6. 순차적 응집도 Sequential Cohesion
- 출력값을 다른 활동이 사용할 경우
7. 기능적 응집도 Functional Cohesion
- 모듈 내부 모든 기능이 단일한 목적을 위해 수행되는 경우
OSI 7 Layer
1. 물리 Physical
- 단위 : 비트 Bit
- 0과 1의 비트 정보를 회선에 보내기 위한 전기적 신호 변환
2. 데이터링크 Data Link
- 단위 : 프레임 Frame
- 데이터 전송, 오류 제어, 흐름 제어 등
3. 네트워크 Network
- 단위 : 패킷 Packet
- 데이터 전송을 위한 최적화된 경로 제공
4. 전송 Transport
- 단위 : 세그먼트 Segment
- 신뢰성 있는 통신 보장, 데이터 분할, 재조립, 흐름 제어, 오류 제어, 혼잡 제어
5. 세션 Session
- 단위 : 데이터 Data
- 논리적인 연결, 연결 접속, 동기제어
6. 표현 Presentation
- 단위 : 데이터 Data
- 데이터 압축과 형식 설정, 암·복호화
7. 응용 Application
- 단위 : 데이터 Data
- 사용자와 네트워크 간 연결
UML Unified Modeling Language
1. 사물 Things
2. 관계 Relationships
3. 다이어그램 Diagram
UML 관계
1. 연관 Association
2. 집합 Aggregation
3. 포함 Composition
4. 일반화 Generalization
5. 의존 Dependency
6. 실체화 Realization
구조적 다이어그램
1. 클래스 다이어그램 Class Diagram
- 클래스와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 클래스 사이의 관계를 표현한다.
- 속성, 메서드를 포함한다.
2. 객체 다이어그램 Object Diagram
3.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Component Diagram
4. 배치 다이어그램 Deployment Diagram
컴포넌트 사이의 종속성을 표현하고 결과물, 프로세스, 컴포넌트 등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를 표현
5. 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 Composite Structure Diagram
6. 패키지 다이어그램 Package Diagram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시스템이 제공하고 있는 기능 및 그와 관련된 외부 요소를 사용자의 관점에서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관계 종류 : 포함, 확장, 일반화
테스트 케이스 구성 요소
1. 테스트 조건 (= 전제 조건)
- 테스트 간의 종속성, 테스트 수행 전 실행되어야 할 고려 사항 등
2. 테스트 데이터 (= 입력 데이터)
- 테스트 실행 시 입력할 입력값, 선택 버튼, 체크 리스트 값 등
3. 예상 결과 (= 기대 결과)
- 테스트 실행 후 출력 데이터, 결과 화면, 기대 동작 등
원인-결과 그래프 테스트 Cause Effect Graph
그래프를 활용하여 입력 데이터 간의 관계 및 출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효용성이 높은 테스트케이스를 선정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DES
IBM에서 개발한 블록 암호화 알고리즘으로 블록의 크기는 64비트, 키 길이는 56비트, 16라운드 암호화 알고리즘
디자인 패턴
생성 패턴 / 구조 패턴 / 행위 패턴
생성 패턴 : 생빌 프로 팩앱싱
Builder
복잡한 인스턴스를 조립하여 만드는 구조
Prototype
기존 객체를 복제함으로써 객체 생성
Factory Method
상위 클래스에서 인터페이스만 정의하고 실제 생성은 서브 클래스가 담당
Abstract Factory
구체적인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고 서로 연관되거나 의존적인 객체들의 조합을 만드는 인터페이스 제공
Singleton
전역 변수를 사용하지 않고 객체를 하나만 생성
구조 패턴 : 구브데 퍼플 프록 컴 어
Bridge / Decorator / Facade / Flyweight / Proxy / Composite / Adapter
행위 패턴 : 행 미인이 템옵 스테 비커 스트 메체
Mediator / Interpreter / Iterator / Template Method / Observer / State / Visitor / Command / Strategy / Memento / Chain of Responsibility
상향식(Bottom Up) 테스트 - 테스트 드라이버(Test Driver)
하향식 테스트 - 테스트 스텁(Test Stub)
WSDL Web Service Description Language
웹서비스명, 제공 위치, 메시지, 포맷, 프로토콜 정보 등 웹 서비스에 대한 상세 정보가 기술된 XML 형식으로 구성된 언어
반정규화
정규화된 엔터티, 속성, 관계에 대해 성능 향상과 개발 운영의 단순화를 위해 중복, 통합, 분리 등을 수행하는 데이터 모델링의 기법
정규형 : 원부이 결다조
1 정규형 : 원자화
2 정규형 : 부분함수 종속 제거
3 정규형 : 이행함수 종속 제거
BC 정규형 : 결정자 함수 종속 제거
4 정규형 : 다치 종속 제거
5 정규형 : 조인 종속 제거
블랙박스 기법
1. 경곗값 분석 테스트 Boundary Value Analysis Testing
- 최솟값 바로 위, 최대치 바로 아래 등 입력값의 극한 한계를 테스트
2. 동등분할 테스트 Equvalence Partitioning Testing
- 입력 데이터의 영역을 유사한 도메인별로 유횻값/무효 값을 그룹핑하여 대푯값 테스트 케이스를 도출
화이트 박스 테스트 검증 기준(=커버리지)
1. 구문 커버리지 (=문장 커버리지) Statement Coverage
- 모든 명령문을 적어도 한 번 수행
2. 결정 커버리지 (= 선택 커버리지) Decision Coverage (= 분기 커버리지 Branch Coverage)
- 결정 포인트 내의 전체 조건식이 적어도 한 번은 참/거짓의 결과를 수행
3. 조건 커버리지 Condition Coverage
- 전제 조건식에 상관없이 개별 조건식의 참/거짓에 대해 수행
4. 조건/결정 커버리지 Condition/Decision Coverage
5. 변경 조건/결정 커버리지 Modified Condition/Decision Coverage
6. 다중 조건 커버리지 Multiple Condition Coverage
테스트
1. 단위 테스트
- 사용자 요구사항에 대한 단위 모듈, 서브루틴 등을 테스트
2. 통합 테스트
- 단위 테스트를 통과한 모듈 사이의 인터페이스, 통합된 컴포넌트 간의 상호 작용을 검증하는 테스트
3. 시스템 테스트
- 통합된 단위 시스템의 기능이 시스템에서 정상적으로 수행되는지를 검증하는 테스트
4. 인수 테스트
- 계약상의 요구사항이 만족하였는지 확인하기 위한 테스트
5. 알파 테스트
- 선택된 사용자가 개발자 환경에서 통제된 상태로 개발자와 함께 수행하는 인수 테스트
6. 베타 테스트
- 실제 환경에서 일정 수의 사용자에게 대상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게 하고 피드백을 받는 인수 테스트
7. 회귀 테스트
- 오류를 제거하거나 수정한 시스템에서 오류 제거와 수정 때문에 새로 유입된 오류가 없는지 확인하는 일종의 반복 테스트 기법
IPC Inter-Process Communication
프로세스 간 통신 기술
1. 메시지 큐 : 메시지 단위로 동작하여 프로세스 간 통신
2. 공유메모리 : 한 프로세스의 일부분을 다른 프로세스와 공유
3. 소켓 : 클라이언트와 서버 프로세스 둘 사이에 통신을 가능하게 함
4. 세마포어 : 프로세스 사이의 동기를 맞추는 기능 제공
EAI 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기업에서 운영되는 서로 다른 플랫폼 및 애플리케이션 간의 정보를 전달, 연계, 통합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솔루션
Hub & Spoke
EAI 구축 유형 중 단일한 접점의 허브 시스템을 통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중앙 집중식 방식
허브 장애 시 전체 장애 발생
Cardinality : Tuple(Row) 수 > 가로
Degree : Attribute(Column) 수 > 세로
데이터 모델 구성 요소
1. 연산 Operation
-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실제 데이터를 처리하는 작업에 대한 명세
- SELECT, PROJECT, JOIN, DIVISION
2. 구조 Structure
- 데이터베이스에 논리적으로 표현될 대상으로서의 개체 타입과 개체 타입들 간의 관계
3. 제약 조건 Constraint
-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될 수 있는 실제 데이터의 논리적인 제약 조건
임의적 접근통제 DAC Discretionary Access Control
- 주체나 그룹의 신분에 근거하여 객체에 대한 접근을 제한
강제적 접근통제 MAC Mandatory Access Control
- 객체에 포함된 정보의 허용등급과 접근 정보에 대하여 주체가 갖는 접근 허가 권한에 근거하여 객체에 대한 접근을 제한
역할 기반 접근통제 RBAC Role Based Access Control
- 조직 내 맡은 역할에 기초하여 자원에 대한 접근을 제한
애드 혹 네트워크 Ad-hoc Network
노드(Node)들에 의해 자율적으로 구성되는 기반 구조가 없는 네트워크
UX User Experience
- 제품과 시스템, 서비스 등을 사용자가 직/간접적으로 경험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 경험
UI User Interface
-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적, 가상의 매개체
럼바우 데이터 모델링
1. 객체 모델링 Object Modeling
- 정보 모델링 Information Modeling
- ER 다이어그램
2. 동적 모델링 Dynamic Modeling
- 상태 다이어그램
-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객체 사이의 제어 흐름, 동작 순서 등의 동적인 행위를 표현하는 모델링
3. 기능 모델링 Functional Modeling
- 자료 흐름도(DFD)
- 프로세스들의 자료 흐름을 중심으로 처리 과정 표현하는 모델링
패킷 교환 방식
1. 가상 회신 방식 Virtual Circuit
- 목적지 호스트와 미리 연결 후 통신하는 연결형 교환 방식
2. 데이터그램 방식 Datagram
- 헤더에 붙어서 개별적으로 전달하는 비연결형 교환 방식
교착 상태
- 둘 이상의 프로세스가 서로가 가진 한정된 자원을 요청하는 경우 발생
- 다중프로세싱 환경에서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가 특정 자원할당을 무한정 대기하는 상태
비용산정 모형
LoC Lines of Code
SW 각 기능의 원시 코드 라인 수의 낙관치, 중간치, 비관치를 측정하여 예측치를 구하고 이를 이용하여 비용 산정
COCOMO Constructive Cost Model
보헴(Bohem)이 제안한 모형으로 프로그럄 규모에 따라 비용을 산정하는 방식. 비용산정 결과는 프로젝트를 완성하는데 필요한 노력(Man-Month) 으로 산정
IGMP Internet Group Management Protocol
호스트 컴퓨터와 인접 라우터가 멀티캐스트 그룹 멤버십을 구성하는데 사용하는 통신 프로토콜
네트워크 계층
테스트 커버리지 Test Coverage
주어진 테스트 케이스에 의해 수행되는 소프트웨어의 테스트 범위를 측정하는 테스트 품질 측정 기준
CBD Component Based Development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컴포넌트흘 조립해서 하나의 새로운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법론
무결성 Integrity
정당한 방법을 따르지 않고선 데이터가 변경될 수 없음
웹 서버
HTTP를 이용한 요청/응답을 처리
웹상의 정적 콘텐츠(CSS, Javascript, Image) 처리
Apache 웹 서버, IIS 웹 서버, Google Web Server, Nginx 등 존재
UDD Universal Description, Discovery and Integration
웹 서비스에 대한 정보인 WSDL을 등록하고 검색하기 위한 저장소로 공개적으로 접근, 검색이 가능한 레지스트리
가상화 Virtualization
물리적인 리소스들을 사용자에게 하나로 보이게 하거나, 하나의 물리적인 리소스를 여러 개로 보이게 하는 기술
형상 감사
소프트웨어 베이스라인의 무결성 평가
베이스라인 변경 시 요구사항과 일치 여부 검토
xUnit
인터페이스 구현 검증 도구
자바(jUnit), C++(cppUnit), .Net(nUnit) 등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 단위 테스트 프레임워크
소프트웨어의 함수나 클래스 같은 서로 디른 구성 단위를 테스트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
옵티마이저 Optimizer
SQL을 가장 빠르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최적의 처리경로를 생성해 주는 DBMS 내부의 핵심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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